케이조선
회생채권액조회 기업회생게시판 회사공고 영문 사이트맵 인트라넷 추가변제액조회
방문신청 공시 회사공고 홍보영상 홍보브로셔 3D갤러리 조선사업 조선해양소식 LNG선 해양사업
케이조선, 미래 해양 기술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KOMERI, 크리에이텍
2021-11-05

케이조선, 미래 해양 기술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KOMERI, 크리에이텍과 수중방사소음 공동연구 MOU 체결


 - 선박의 운항중 수중으로 전파되는 소음 측정 및 분석하는 핵심 기술 개발에 함께 협력


 - 수중방사소음 분석으로 해양생태계 보호에 기여




5일 케이조선은 창원시 진해구 본사에서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 전남본부, 크리에이텍과 ‘수중방사소음 공동연구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국제해사기구(IMO)의 수중방사소음 규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선박의 운항중에 발생해서 수중으로 전파되는 소음을 측정 및 분석하는 핵심 기술 개발에 함께 협력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수중방사소음은 해양생물의 청각기관을 손상시키거나 심한 경우 스트레스를 받아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 해양생태계 보호 차원에서 관련 연구가 절실한 상황이다.


최근 선박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해양생태계의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어 북미, 유럽 등에서는 수중방사소음 관련 기술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유럽은 EU 차원의 연구개발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 산하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는 해양생태계 보호를 목적으로 수중방사소음 규제*를 채택 후 논의를 진행중이다.

이에 케이조선,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 전남본부, 크리에이텍은 보유하고 있는 연구시설, 장비 등을 공동 활용하고 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수중방사소음의 분석을 토대로 해양생태계를 보호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 전남본부는 국내 특수기관 외에 유일하게 수중방사소음 계측 및 분석을 위한 장비를 도입하여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크리에이텍은 부산소재 기업으로 케이조선이 건조한 대형과학조사선 및 국방과학연구소의 시험지원선에 대한 음향성능 통제를 수행한 실적 등 다양한 연구개발 실적이 있어 공동연구를 통한 시너지가 발휘될 것으로 보인다.

행사에 참석한 케이조선 이철호 기술연구소장은 “이번 공동연구 협약을 통해 대형조선소와 친환경 기술 격차를 만회할 계기를 마련했으며, 지속적으로 ESG 관련 미래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 MEPC.1/Circ.833 Guidelines for the Reduction of Underwater Noise from Commercial Shipping to Address Adverse Impacts on Marine Life(상선에서 해양 생명에 대한 악영향을 해결하기 위한 수중 소음 제거 지침)




[사진설명] (왼쪽부터) 케이조선 이철호 기술연구소장, 크리에이텍 최태묵 대표,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 최주석 본부장이 ‘수중방사소음 공동연구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면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